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일반대학원

메뉴

입학전형 안내

본 안내사항은 지원방법 등에 대한 사항을 간략하게 안내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본 안내사항과 모집요강의 내용이 상이할 경우 모집요강의 내용을 기준으로 합니다. 모집공고일 이후 변경사항이 생길 경우 공지사항에 모집요강을 수정공지하니 공지사항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1학년도 전기모집부터 추천서 제출기준이 변경되어, 박사과정 지원자에 한해 전적대학 또는 숭실대학교 교수가 작성한 추천서 1부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제출서류 (일반전형, 위탁생 특별전형, 북한이탈주민 특별전형)

제출서류 제출여부 비고
석사
지원자
박사
지원자
입학원서 - 인터넷 입학지원 완료 후 출력
졸업증명서 학사과정 - 졸업예정자는 졸업예정증명서 제출
- 편입학 지원자는 현재 재학 중인 대학원 재학, 휴학 또는 재적증명서 추가 제출
석사과정
성적증명서 학사과정 - 졸업예정자는 직전학기까지의 성적증명서 제출
- 성적증명서에 백분율 점수가 명시되지 않은 경우 백분율 점수 기재하여 제출
- 편입학 지원자는 현재 재학 중인 대학원 성적증명서 추가 제출
- 본교에 지원하기 전 학사 또는 석사과정 중 편입학했거나 학점은행제를 졸업(예정)한 경우 모든 전적대학 성적증명서 추가 제출
석사과정
국민건강보험
개인자격득실확인서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http://nhic.or.kr)에서 발급
(공인인증서 로그인→민원신청→자격→자격득실확인서)
- 직장재직 여부에 따른 학업전념여부 확인용 (직장 재직자는 part time)
추천서 1부 -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양식 다운로드, 출신대학 또는 숭실대 교수 작성
학업계획서 -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양식 다운로드
경력증명서 - 해당자에 한함 (경력우대 해당자, 공무원 등)
북한이탈주민 등록확인서 - 북한이탈주민 특별전형 지원자에 한함

※ 모든 서류는 제출일을 기준으로 6개월 이내 발급된 서류 제출을 원칙으로 함.

※ 추천서에 한해 이메일 제출 가능. 단, 추천자가 직접 대학원 공식 이메일 주소(grad@ssu.ac.kr)로 제출하여야 함.

※ 해외대학을 졸업한 지원자는 아래 안내사항을 참고하여 추가서류를 제출하여야 함.

※ 학위취득예정자가 학위취득예정증명서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 재학증명서 또는 수료증명서로 대체 가능하며, 학점은행제 및 독학사 학위 취득예정자는 학점인정증명서 등으로 대체 가능함.

양식 다운로드 (일반전형, 위탁생 특별전형, 북한이탈주민 특별전형)

추천서 양식 (박사 지원자)

학업계획서 양식(박사 지원자)

학력조회확인서(해외대학 졸업자)

해외대학 졸업자 추가제출 서류 및 유의사항

추가제출 서류 1. 학력조회확인서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양식 다운로드)
2. 여권사본 (학위서류상 영문성명 확인용)
3. 인가대학 확인서류
① 중국대학 졸업자 (졸업·학위증명서 번역공증 및 학력인증서 원본 모두 제출하여야 함.)
- 졸업증명서 번역공중, 학위증명서 번역공중
- 학력인증서 원본(学信网, http://chsi.com.cn)
② 중국 이외 대학 졸업자
- UNESCO IAU의 World Higher Education Database(http://www.whed.net)에서 출신대학 조회 후 조회결과 프린트 제출
※ 출신대학이 조회되지 않을 경우 해당국 정부기관에서 학위증명서에 "아포스티유(Apostille)"를 받아 제출 (아포스티유 미협약국은 해당국가 주재 한국대사관 또는 해당 국가의 주한 공관의 "영사인증" 제출)

유의사항

- 한국어나 영어로 작성되지 않은 서류는 번역 공증하여 제출
- 졸업증명서(학위기)가 재발급이 불가능한 경우에 한해 사본 제출 가능하나, 반드시 원본과 같이 제출하여 원본대조 확인을 받아야 함.

유의사항

① 접수된 원서의 기재사항 착오, 누락, 오기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의 책임이며, 연락이 두절된 경우에는 전형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접수 완료된 원서내용은 지원자가 정정할 수 없음.
② 온라인 입학지원 사이트에서 원서 작성 후 “지원서 제출” 버튼을 눌러야 입학지원이 완료됨. “지원서 제출”을 누르지 않을 경우 원서가 접수되지 않음.
③ 제출된 서류와 납부된 전형료는 지원기간 이후 반환이 불가하며, 본 요강에 명시된 제출서류 이외에도 지원자격 등과 관련한 사실 확인을 위해 서류를 추가로 요구할 경우 반드시 제출해야 함.
④ 수험생은 전형일 당일 신분증과 수험표를 필히 지참하여야 함. (온라인 입학지원 사이트에 로그인한 후 출력 가능)
⑤ 졸업(학위취득)예정자로서 합격한 자는 별도 지정한 기일까지 졸업(학위취득) 증명서와 최종 성적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함.
⑥ 편입학 지원 당시 전적교에 재학 중인 자로서 편입학 모집에 합격한 자는 전적교에서 재학한 마지막 학기의 성적이 포함된 최종 성적증명서를 별도 지정한 기일까지 제출해야 함.
⑦ 학기 개시일(전기입학자 3월 1일, 후기입학자 9월 1일) 이후 입학취소, 자퇴 등으로 등록금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 본교 규정에 따라 입학금은 반환하지 않으며, 수업료의 일부만 반환함.
⑧ 합격자 발표 후 본교 석사 또는 박사과정 입학 자격 검증을 위한 전적대학 학력조회가 시행되며, 지원자의 출신학교로부터 조회결과가 회신되지 않는 경우 본인이 직접 출신학교에 연락하여 학력조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함. 학력조회가 미회신되거나 입학 자격이 검증되지 않는 경우 합격 또는 입학이 취소될 수 있음.
⑨ 입학 자격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판명된 경우, 위변조 서류 제출 및 허위 사실 기재 또는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입학한 사실이 있는 경우 학기 개시일 이후에도 입학이 취소되며, 이로 인한 불이익은 전적으로 지원자의 책임으로 등록금을 반환하지 않음.
⑩ 외국인 특별전형 합격자는 입국을 위한 사증을 발급받아 학기 개시일 이전에 입국하여야 하며, 학기 개시일 후 일정 기간 내에 입국하지 않을 경우 입학취소 등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음.
⑪ 학과별 지원 인원 미달 시 입학전형을 취소할 수 있으며, 취소 시 전형료 전액 반환함.
⑫ 합격자는 본교 대학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며, 이를 확인하지 않아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지원자 본인에게 있음. (개별통보 없음)
⑬ 본 요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본교 규정 및 본교 대학원운영위원회 결정에 따름.

장학제도

① 입학성적우수장학금(석사과정): 본교 학부 졸업예정자가 석사과정에 진학할 경우 심사를 통하여 지급하는 장학금
② 일반장학금: 학과에서 선발된 내국인 재학생을 대상으로 일정금액을 지원하는 장학금
③ 조교장학금: 교육연구조교를 담당하는 학생에게 지급하는 장학금
④ Research Assistant 장학금: 연구지원을 담당하는 학생에게 지급하는 장학금
⑤ 외국인유학생 특별장학금: 외국인 유학생에게 수업료의 일부를 지원하는 장학금
⑥ 기타 국가나 기업, 기관 등에서 지급하는 외부장학금 등

기타사항

1. 복수(공동)학위 운영학과

h

대학 모집학과
중국 연변대학교 석사 및 박사과정 (일부 학과)
중국 산동과학기술대학교 석사 및 박사과정 (일부 학과)
중국 천진사범대학교 석사 및 박사과정 (중어중문학과)

2. 학점교류 프로그램 운영

 

- 국내대학 : 인하대학교, 중앙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건국대학교, 국방대학교, 광운대학교, 단국대학교, 서강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과목만 해당)
- 국외대학 : 일부 자매대학

3. 기타 문의사항

 

- 대학원 교학팀(02-820-0257~9, grad@ssu.ac.kr)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상단으로 이동